자비출판과 기획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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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비출판과 기획출간의 본질적 차이

출판계는 많은 작가에게 꿈의 한 축으로 여겨집니다. 그리고 작가들은 자신의 작품을 세상과 나누기 위해 출판을 희망합니다. 하지만 출판은 어떤 작품이 성공할지 예측하기 어렵고, 불확실성이 높은 분야입니다. 그래서 출판산업은 큰돈을 벌 수 있는 한편, 큰 위험을 안고 있는 산업이기도 합니다.​

자비출판 vs 전통출판

이때 출판의 두 가지 주요 형태로 자비출판과 전통출판(기획출판)이 있습니다. 이 두 형태의 본질적인 차이는 책이 팔리지 않았을 때 그 리스크를 누가 부담하느냐에 있습니다. 전통출판은 상업적인 목적을 가지고 출판사가 작가와 계약을 체결하는 방식입니다.

출판사는 작가의 작품을 평가하고 판매 가능성을 예측한 후, 편집, 디자인, 마케팅, 유통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 모든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과 리스크는 출판사가 부담합니다. 따라서 책이 팔리지 않았을 때도 작가는 대부분 비용과 리스크로부터 자유롭습니다.

반면, 자비출판은 작가가 출판과 관련된 모든 비용과 리스크를 부담하는 형태입니다. 작가는 출판사 도움으로, 편집, 디자인, 인쇄, 마케팅, 유통 등을 거칩니다. 이는 작가에게 큰 자유와 책임을 부여하지만, 동시에 상당한 비용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자비출판에서는 작가가 책의 판매에 성공하면 수익을 낼 수 있지만, 판매가 실패할 경우 모든 비용과 리스크는 작가에게 돌아가게 됩니다.​

그렇다면 원고의 질적인 문제는 출판 형태와는 관련이 없을까요? 원고의 질은 출판 성공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어떤 형태의 출판을 선택하든 작품이 흥미로운 내용과 훌륭한 문체를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원고의 질은 작가의 역량과 노력에 달려 있으며, 출판 형태는 그 작품을 어떻게 세상과 만나게 할지 결정합니다.​

결국, 출판의 형태는 작가가 자신의 작품을 어떤 방식으로 세상과 공유하고자 하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자비출판은 작가에게 큰 자유를 주지만 동시에 비용과 리스크를 부과합니다. 반면, 전통출판은 작가가 비용과 리스크를 걱정하지 않고 작품에만 집중할 수 있게 해주지만, 출판사의 판단과 규제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작가는 출판 형태를 선택할 때 자신의 상황과 목표를 고려해야 합니다. 어떤 출판 형태를 선택하든지 원고의 질은 출판의 성패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작가는 자신의 작품을 출판사에 제출하기 전에 충분한 시간을 투자하여 원고를 다듬고 발전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출판 형태는 작가의 선택에 달려 있지만, 작품의 질은 작가의 노력과 열정으로 결정되는 것입니다.​

출판 형태를 선택하는 것은 작가에게 많은 고민과 결정을 요구합니다. 자비출판은 작가에게 높은 자유와 독립성을 제공합니다. 작가는 자신의 비전과 의도를 충실히 담은 책을 출판할 수 있으며, 출판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결정을 스스로 내릴 수 있습니다.

이는 작가에게 큰 창작 자유를 주며, 원하는 방식으로 작품을 세상과 공유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출판계의 꿈과 불확실성

자비출판은 작가에게 직접적인 경험과 배움의 기회를 줍니다. 출판 과정의 각 단계에서 작가는 편집, 디자인, 마케팅, 유통 등의 개입을 통해 출판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다양한 기술과 지식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작가의 창작활동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되며, 출판 이외의 분야에서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전통출판은 출판사가 작가와 계약을 체결하여 출판과 관련된 모든 측면을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출판사는 작가의 작품을 평가하고 필요한 수정과 편집 작업을 수행한 후, 적절한 마케팅과 유통 전략을 통해 책을 세상에 내놓습니다. 작가는 이러한 제작 과정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로워집니다.​

이처럼 자비출판과 전통출판은 각각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출판 형태를 선택하든 작가는 자신의 상황과 목표를 고려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작가는 자신의 작품과 출판에 대한 목표와 비전을 명확히 정립하고, 출판 형태에 따라 필요한 노력과 자원을 투자해야 합니다.​

또한, 출판 형태를 선택할 때 작가는 독자와의 관계도 고려해야 합니다. 자비출판은 작가가 독자와 직접적인 연결고리를 형성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작가는 독자의 피드백과 의견을 직접 받아들이며, 독자와의 소통을 통해 작품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작가의 창작 과정에 있어서 큰 가치를 지니며, 독자와의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여 출판 이후의 지속적인 독자들의 지지와 관심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반면에 전통출판은 출판사를 중간 매개체로 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작가와 독자 사이에는 거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출판사는 독자와의 연결고리를 형성하고 홍보를 통해 독자들의 관심을 끌어내지만, 작가는 이 과정에 직접 참여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작가는 출판사를 통해 넓은 독자층에 접근할 수 있지만, 독자와의 개별적인 소통과 피드백은 출판사를 통해 전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출판 형태 선택의 중요성과 결론

출판 형태를 선택하는 것은 단순히 작품을 판매하는 수단으로만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출판은 작가의 인지도와 명성을 쌓고, 작품을 지속으로 세상과 공유하는 과정입니다. 작가는 자신의 목표와 비전에 부합하는 출판 형태를 선택하여 작품을 최대한으로 발전시키고 독자들에게 도달할 수 있는 전략을 구상해야 합니다.​

요약하자면, 출판 형태 선택은 작가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결정입니다. 자비출판과 전통출판은 각자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작가는 자신의 작품, 목표, 비전, 자원 등을 고려하여 출판 형태를 선택해야 합니다.

출판 형태는 작가의 창작 자유, 비용과 리스크, 독자와의 관계 등을 결정하므로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작가가 자신의 작품을 출판하는 방식에 대해 확신으로 최고의 선택을 하며 계속해서 발전해 나가는 것입니다.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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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당 내용은 이승훈 저자의 [자비출판, 반항해야 성공한다]에서 저자의 허락하에 인용과 참조를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