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 집 구할 때 사용하는 16가지 용어


일본에서 집 구할 때 사용하는 16가지 용어

일본에서 집 구할 때 사용하는 16가지 용어는 일본 생활 중에 자주 들었던 용어이다. 한자와 히라가나를 병기하였는데, 말하는 사람에 따라 다른 용어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16가지 용어를 사용해도 무방하다.

일본 취업 6년의 비하인드스토리

1. 시키킨 【敷金】 しききん

집세 체납의 경우나 퇴거시의 수리 등에 대비하기 위해 집주인에게 맡기는 보증금. 수리비 이외는 환불된다.

2. 레이킨 【礼金】 れいきん

일본에만 있는 특별한 관습이다. 집을 빌려준 답례로 집주인에게 지불할 사례금이다. 퇴거 시 환불이 되지 않고 없어지는 돈이다. 최근에는 레이킨 관습이 없어지고 있는 편이다.

3. 중개 수수료 【仲介手数料】 ちゅうかいてすうりょう

집을 빌릴 때 거래를 성립시켜 준 부동산회사(중개회사)에게 지불하는 수수료.

4. 선불집세 【前家賃】まえやちん

계약시에는 1개월 분의 집세를 미리 지불한다. 매월 1일이 아닌 중간에 입주할 때는 일별 계산한다.

5. 관리비 【管理費】 かんりひ

공용 부분을 관리·유지하기 위한 비용으로 매월 지불한다. 공익비라고도 한다.

6. 보험료 【保険料】 ほけんりょう

입주시 화재보험 가입 의무가 되는 경우가 대부분. 2년 갱신으로 최근엔 2만엔 전후의 보험료를 지불한다.

7. 계약금 【申込金】 もうしこみさん

집을 빌리고 싶다는 의사표시를 위해 계약전에 지불하는 돈. 신청한 경우는 계약금에 충당된다.

8. 갱신료 【更新料】 こうしんりょう

임대계약은 2년간이 기본으로 갱신할 때 집세와는 별도로 지불하는 돈. 통상 집세 1개월분 정도를 지불한다.

9. 전유면적 【専有面積】 せんゆうめんせき

입주자가 사용하는 공간 면적. 발코니와 로프트는 포함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10. 구조 【構造】 こうぞう

주로 목조, 철골, 철근콘크리트(RC조, SRC조)로 분류되어 방음과 내화, 내진성이 다르다.

11. 원룸, 원케이 【1R、1K】 ワンルーム、ワンケー

R = 방, K = 주방. 1R과 1K와의 차이는 거실과 키친의 칸막이(벽) 문이 존재여부이다.

12. 세탁기,냉장고 【洗・冷】

평면도에 쓰여져 있는 「세」는 세탁기 두는 곳, 「냉」은 냉장고 두는 곳. 기재가 없는 경우도 있다.

13. 채광 【採光】 さいこう

외부의 빛(자연광)이 취할 수 있는 창이나 현관의 면을 말한다.

14. 로프트 【ロフト】

천장을 높이고 방의 일부를 2층으로 구분한 복층을 말한다. 다락이나 취침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다.

15. 워크인 옷장 【WIC】 ウォークインクローゼット

의류나 소품류를 정리해 걸을 수 있을 공간의 수납장을 말한다.

16. 베란다, 발코니【ベランダ、バルコニー】

한국과 마찬가지로 실외에 돌출하고 있어 지붕이 있는 것을 베란다, 실외에 튀어나온 지붕이 없는 것은 발코니라고 한다.

마치며

출처) 혼자 살면서 알고 싶은 것 (히라노 켄이치)

일본 취업 6년의 비하인드스토리